• 유튜브 바로가기
Top
기사 메일전송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갑))은 지난 22일(금),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진실·화해 과거사 정리위원회(…
  • 고동호 기자
  • 등록 2022-07-25 09:59:55
기사수정
  • - 국무조정실,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가보훈처 등 소관기관 관장하는 핵심 상임위로 알려져
  • - ▲국무총리 소속 여순사건위원회 감독·감사 ▲보훈 가족 권익 향상 노력 ▲순천의 새로운 경제 동력 발굴 논의 등 가능해
  • - “여순사건위원회 업무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감독해…여순사건의 온전한 해결을 위한 사명 다할 것”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스포츠디비=고동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갑))은 지난 22일(금), 국회 여야 원내대표의 극적 원구성 협상 타결로 국회 후반기 상임위원회로 ‘정무위원회’가 확정됐고, ‘정보위원회’도 겸임 상임위로 맡게 됐다고 밝혔다.

   

 정무위원회는 국무총리를 보좌하는 국무조정실, 금융정책을 총괄하는 금융위원회, 경쟁질서를 감독하는 공정거래위원회, 호국보훈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보훈처 등 총 23개 소관기관을 관장하는 국회의 핵심 상임위원회로 알려져 있다. 

   

 소병철 의원이 정무위원회를 희망한 가장 큰 이유는 여순사건을 끝까지 책임지고 완수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와 순천 경제에 활력소를 모색하겠다는 목표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수·순천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하 ‘여순사건특별법’)에 따라 여순사건위원회가 국무총리 소속으로 설치되어 있기때문에 정무위원회의 피감기관인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을 통해 위원회의 업무를 지속적으로 감독하고 감사하겠다는 해석이다.

   

 아울러 정무위원회가 국가보훈처를 관장하고 있어 순천 지역의 수많은 보훈 가족들의 권익을 향상시키는데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평가가 이어진다.

   

 또한,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순천의 새로운 경제 동력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고심하고 발굴하겠다는 취지도 있다.

   

 소병철 의원은 “최근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민생과 경제의 위기 속에 올바른 금융정책과 공정거래를 확립하여 경제를 활성화하고 경쟁질서를 바로 세우겠다”면서 “대안을 중심으로 기관의 잘못된 정책을 지적하면서도, 순천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협력하며 합리적인 방안에 대해서 함께 고민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소 의원은 “국무총리 소속의 여순사건위원회가 충실하게 그 기능을 수행해야만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완수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위원회 업무를 철저히 감독하고 감사하여, 여순사건의 온전한 해결을 위한 사명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소 의원은 전반기 국회에서 호남 유일의 법제사법위원회 활동을 통해 「여순사건특별법」과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또한, 전남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데도 당시 야당의 반대로 어려운 고비에 있던 「한전공대법」, 「농촌사랑기부금법」 통과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았다.

   

 소병철 의원은 앞으로 후반기 국회에서도 순천의 오랜 숙원 사업들을 반드시 성사시키도록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30년 숙원 전남(동부권)의대를 유치하고, 한창 준비 중인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성공시키며 역사적 과업인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도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할 각오이다. 

   

 소 의원은 정보위원회 겸임과 관련해서도, “최근 국민적 관심이 집중된 현안들에 대해 정파적 입장이 아닌 국익과 국가안보를 우선시하는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히며 “후반기 상임위원회 활동도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고 순천시민들께서 자랑스러워하는 국회의원이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최신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인기있는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