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바로가기
Top
기사 메일전송
[사회 현장]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 제22회 전국중고생자원봉사대회 언택트 시상식 개최
  • 이수민 기자
  • 등록 2020-09-08 09:41:33
기사수정
  •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시상식 대신 온라인으로 진행, 유튜브 채널 통해 생중계
  • 교육부 장관상·보건복지부 장관상·여성가족부 장관상·행정안전부 장관상, 금상 포함 10개 팀 시상
  • 11일까지 푸르덴셜타워 로비에 수상작 40편 전시

사진제공 : 푸르덴셜 사회공헌재단[스포츠디비=이수민 기자]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은 7일 한국중등교장협의회와 공동으로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제22회 전국중고생자원봉사대회’ 언택트 시상식을 개최하고 올해의 최우수 청소년 자원봉사상인 장관상 및 금상 수상자를 발표했다.전국중고생자원봉사대회는 전국의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을 발굴하고 이들이 우리 사회의 나눔 리더로 성장하도록 격려해 온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자원봉사자 시상 프로그램이다.

올해 대회에는 6월 9일까지 총 712건의 응모 신청서가 접수되었으며 중앙예비심사, 지역 심사, 중앙 면접심사 등 총 3단계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장관상 8건, 금상 2건, 은상 30건, 동상 40건, 장려상 144건 등 총 224건이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매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시상식은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대회 개최 이래 최초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화상회의 시스템 ‘줌(ZOOM)’을 통해 수상자 중 장관상과 금상, 은상 수상자 40개 팀이 시상식에 참석한 가운데 수상자 발표와 시상이 진행되었으며 시상식은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영예의 장관상과 금상 수상은 △교육부 장관상 김동연 군(경기 용인외대부고, 18), 송다연 양(대전 유성중, 15) △보건복지부 장관상 박지현 양(서울 선화예술고, 17), 정가영 양(경기 고양국제고, 18) △여성가족부 장관상 동아리 ‘초록리더창작소’(이선표 양 외 19명), 김민지 양(경북 성의여중, 13) △행정안전부 장관상 백준상 군(전남 정남진산업고, 18), 임채연 양(인천 인천사리울중, 15) △금상 ‘과학봉사동아리SCV’(진유영 군 외 10명), 박현빈 군(울산 울산경의고, 18) 등이 선정됐다.

올 상반기 코로나19 사태로 예년과 달리 외부 활동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퀄리티 높은 우수 사례가 많이 모집됐다는 평가다. 특히 코로나19와 연계된 우수 사례가 다수 모집되는 등 학생들의 봉사활동 방식도 이전과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올해 수상자 중 동아리 ‘초록리더창작소’(이선표 양 외 19명)는 노인복지관에서 치매 예방프로그램을 진행하던 중 코로나19로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자 직접 제작한 천마스크 1500개를 지역 취약계층에 배포해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한 김동연 군(경기 용인외대부고, 18) 역시 국내 난민 이주민들을 위해 공적 마스크 구매 및 사용법, 코로나 검사 방법, 공적 마스크 재고 알림 사이트 등을 번역하고 온·오프라인 기부 모금 캠페인을 통해 난민이주가정에 마스크 600여장을 전달하는 등 사회적 이슈에 기민하게 대응한 사례들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장관상과 금상 수상자에게는 메달과 상장, 장학금 200만원, 은상 수상자에게는 메달과 상장, 장학금 100만원이 각각 부상으로 수여됐다. 장학금과는 별도로 장관상과 금상 수상자가 지정하는 비영리단체에 100만원을 기부할 수 있는 영예도 주어진다. 선정된 우수 봉사활동 사례는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사례집과 교육 영상으로 제작돼 전국 학교에 배포된다.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어렵고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비대면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봉사활동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나눔의 마음을 나눈 청소년 봉사자들에게 감사와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선행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진정한 리더로 건강히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중고생자원봉사대회’는 국내에서는 1999년 처음 개최된 이래로 현재까지 총 14만여명이 참여해 2만4000여건의 다양한 자원봉사활동 사례가 응모됐으며 이 중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나눔 가치를 실현한 총 5952건이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올해 전국중고생자원봉사대회 수상작 40여편은 서울 역삼동 푸르덴셜타워 로비에 11일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